컴퓨터의 세가지 중요 요소 - computation, communication, storage/memory
성능이 높아질수록 필요한 파워가 늘어나 효율이 좋지 않음
-> 하나의 코어의 성능을 높이기보다는 여러 개의 코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바뀜
<CPU execution time>
Performance = 1/execution time
Cpu execution time = Cpu clock cycles(required for executing a program) X Clock cycle time
Clock cycle time = 1/clock speed
Execution time = clock cycle time X instructions X avg CPI(avg clock cycle per instruction)
<SPEC>
SPEC: System Performance Evaluation Corporation
Spec은 각 프로그램의 실행 시간의 평균인 산술 평균을 사용한다.
(2006 버전에는 12개의 integer와 17개의 floating-point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)
<성능표현법>
SPEC uses arithmetic mean(AM) – 각 프로그램의 실행시간의 평균
Weight arithmetic mean – 일부 프로그램의 실행시간은 우선순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가중된다.
90-10 rule: 10프로의 프로그램이 90프로의 실행시간을 차지한다.
Principle of locality: 동일한 값 또는 해당 값에 관계된 스토리지 위치가 자주 엑세스되는 특성
<CISC/RISC>
CISC와 RISC는 명령어를 설계하는 방식이다.
CISC
- 복잡한 명령어 집합을 갖는 CPU 아키텍처
- 명령어가 복잡하기 때문에 명령어를 해석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명령어 해석에 필요한 회로가 복잡하다.
RISC
- 명령어의 개수를 줄여 하드웨어의 구조를 좀 더 간단하게 만든 방식
- 고정 길이의 명령어를 사용하여 더욱 빠르게 해석할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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